중요문화재
미야즈 성 세례요한 천주당

이 성당은 1800년대 후반, 가톨릭교회가 교세를 확장하는 가운데 파리외국선교회에서 파견되어 단고(丹後)지방에서 선교를 하던 루이 릴라브 신부(Father Jean-Louis Relave)가 설계하고, 지역의 장인들이 시공하여 1896년에 건립되었습니다.

내부의 나무판자로 된 리브 볼트 천장의 세공은 정교하고, 스테인드글라스 창은 미닫이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다미가 깔린 성당 바닥은, 당시 일본 가톨릭의 모습을 전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미사가 드려지고 있는 예배당으로서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가톨릭 성당입니다.

외관은 로마네스크 양식을 바탕으로 기와지붕을 올렸으며, 1927년 기타탄고(北丹後) 지진으로 인해 정면을 개축하였습니다만, 이 건물은 일본 예배당 건축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독교가 전해진 이후 하늘에 계신 하느님을 일본어로는 ‘덴슈(天主)’라고 하며, 그 가르침을 전하는 건물은 ‘덴슈도(天主堂)’라고 불렀습니다.

이 성당의 정면에도 이 명칭이 걸려 있습니다.

또한 성당 전체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받고, 평생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한 성 세례요한(한자로는 ‘若翰’)에게 보호를 구하며 봉헌되었습니다.

나가사키 이외에, 현존하는 목조 가톨릭 교회당으로서 가장 오래된 유산이며, 소중한 문화재입니다.

2024년 1월 19일에 국가지정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미야즈 성 세례요한 천주당의 문화재를 소개하고, 설명하는 디지털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으니 꼭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모션 북】

디지털 모션 북은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는 만화 스타일의 작품으로
미야즈 성 세례요한 천주당에 대해 깊게 이해하실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현지 안내판에 있는 QR 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시면 실행됩니다.



【가상 가이드】

가상 가이드는
실제 문화재 앞에서 실행하면
스마트폰 카메라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미야즈 성 세례요한 천주당에 대해 설명하는 콘텐츠입니다.

※ 현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GPS 연동 재생 고지도 디지털 맵】

GPS에 연동, 재생되는 고지도 디지털 맵은
현재의 지도와 복원된 고지도를 전환하여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맵입니다.
당시 해안선 등의 지형에서 현재 지형으로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미야즈(宮津) 시내의 다른 문화재로 이동할 때 도움을 주는 도구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몰입형 가상 투어】

몰입형 가상 투어는
미야즈 성 세례요한 천주당을/를 360도 촬영한 이미지를 연결해 만든 가상 공간을
이동하면서 시각적으로 미야즈 성 세례요한 천주당을/를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소재지 미야즈시 미야모토 500
전화 0772-22-3127

TOP